- 웹표준은 무엇인가?
- 웹표준(Web Standards) - 웹에서 표준적으로 사용되는 기술의 총칭
- 누가 웹표준을 정하는가?
- W3C (World Wide Web Consortium) - 다른 단체들도 있으며 관여는 하지만 가장 중심적인 역할 수행
- IETF - 인터넷기술 표준화 단체: 통신프로토콜에 관여
- IANA - IP어드레스와 도메인명 등의 주소 자원 표준화와 분배를 담당
- OASIS - e비지니스의 표준개발, SGML과 XML툴, 웹서비스 등의 표준화 담당
- ISO(국제표준화기구) - 공업규격 국제표준화 단체: 언어코드, 유니코드, ISO-HTML 규정
- 인프라와 트렌드에서 생각하는 웹표준
- 웹표준 경시와 브라우저 전쟁 - 화려한 요소에만 치우친 상태에서 웹브라우저의 경쟁 가속화
- 웹표준의 대두 - 미국 Wired News가 2002년 9월 XHTML + CSS 기반으로 재구축(웹표준 엄격히 준수)되면서 파일사이즈가 줄어들고 랜더링속도가 향상, 각종 업데이트의 효율적 진행 등으로 웹표준 준수의 경제효과 입증
- 웹표준의 장점
- 수정과 관리용이 - 콘텐츠의 올바른 구조화, CSS로 시각표현을 통일하여 제어. 페이지 제작 부담 감소.
- 웹 접근성 향상 - 다양한 브라우징 환경에 대응이 가능, 핸디캡을 가진 사용자들을 배려할 수 있다.
- SEO 대책(검색엔진 최적화) - 검색엔진의 크롤러(Crawler)는 웹페이지 소스를 있는 그대로 해석하므로 적절하게 구조화된 웹페이지는 검색로봇이 잘 검색할 수 있으며 그만큼 비즈니스 기회가 많아진다.
- File Size 축소, 서버 저장 공간 절약 - 소스의 효율적 작성은 파일사이즈와 서버공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동시에 화면표시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.
- 상 · 하위 호환성 확보 - 구형 브라우저에서도 콘텐츠가 적절하게 표시.
- 구조언어와 표현언어
- 구조언어
- HTML : 가장 잘 알려진 마크업 언어, Strict, Transitional, Frameset DTD 세가지 문서형
- XHTML 1.0 : HTML을 XML로 재구축한 마크업언어. HTML처럼 Strict, Transitional, Frameset DTD 세가지 문서형
- XHTML 1.1 : 모듈화된 XHTML. 1.0의 Strict만 인정
- XML 1.0 : 기반언어이며 기반기술에 Namespaces, Base, Events, Infoset, XIncludes가 있고, 확장기술에 Schema, XQuery, Xpath, XLink, XForm, XSL 등이 있다. XML 작성 어플리케이션으로 마크업언어 'XHTML'과 수식기술언어 MathML, 그래픽언어 SVG, 멀티미디어언어 SMIL이 있다
- HTML이 아니라 XHTML인 이유
- 빠른 데이터 처리와 안정적 브라우저 동작, 데이터 재이용성과 정보공유 촉진, 네임스페이스 이용과 다양한 기계에 대응
- 표현언어
- CSS : 웹페이지의 시각표현을 지정하는 언어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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